도서 작가

궁금해 궁금해

캐리 앤 홀트(Kari Anne Holt) 작가 소개
그림
케나드 박(Kenard Pak) 화가 소개
옮김
김경연 역자 소개
출간일
2020-04-29
ISBN
9791190758055
페이지
40
가격
13,000원
-

책 소개

어떤 질문은 기발하고 어떤 질문은 심오하거나 마음을 열게 만든다.
- 퍼블리셔스 위클리


더 많은 궁금증을 위한 달콤한 출발점 - 북리스트

질문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격려하고 환영하는 것까지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게 만드는 그림책
- 스쿨라이브러리 저널


아마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최고의 책’, 캐나다 뱅크스트리트대학 ‘올해 최고의 어린이책’에 선정된 캐리 앤 홀트와 드림웍스, 월트디즈니에서 비주얼 아티스트로 일한 케나드 박이 함께 만든 그림책 『궁금해 궁금해』(미디어창비)가 출간되었다. 새로운 것을 알고 싶어 하는 호기심은 아이들과 함께 성장한다. 주고받는 대화에 관심을 보이는 만 3세를 지나 만 4-6세가 되면 아이들은 '왜?' '어떻게?'처럼 인과 관계가 있는 질문을 시작한다. 최근 CNN이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아이들은 그들을 둘러싼 세계의 인과 관계에 궁금증을 가지며 이를 설명하는 이야기를 본능적으로 선호”한다. 또한 “어린 시절 아이들에게 인과 관계가 풍부한 책을 읽히는 것은 아이가 더 크고 광범위한 질문을 하도록 자극하여, 아이들이 독서에 더 관심을 갖게 하고 어린 시절의 독해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말한다. 『궁금해 궁금해』는 기존 호기심 그림책들이 주로 정해진 답을 제시하던 것과는 달리, 처음부터 끝까지 질문만으로 내용을 이어 감으로써 아이들이 스스로 답을 찾게끔 한다. 질문이 두려운 아이들에겐 아낌없는 격려를, 궁금한 것이 많은 아이에겐 새로운 질문을 선사하며 아이들이 건강한 호기심을 기르도록 돕는 그림책.

별과 바람, 바다와 나무, 메뚜기와 무당벌레까지 모두모두 궁금해!

침대에 누운 아이는 갑자기 궁금해진다. “해가 연이라면 어떨까?” 본격적으로 시작된 아이의 질문은 일상을 따라 다양한 장소를 넘나들며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학교에서 샌드위치를 먹을 땐 샌드위치가 화를 내지 않을지 궁금하고,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를 보며 바퀴가 피곤하여 구르기 싫을 때가 있을지 궁금하다. 숲속에는 아이의 기상천외하고 통통 튀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동물들이 가득하다. 집으로 돌아오면 장난감과 시계, 책을 보며 새로운 질문들이 샘솟고, 바람과 나무, ‘내일’이라는 시간의 개념까지도 아이에겐 낯설고 어려운 존재가 아닌 신기하고 알고 싶은 것이다.

‘난 왜 이렇게 궁금한 게 많을까?’ 질문하는 아이에게만 보이는 세상

아이가 경험하는 하루를 시간순으로 차근차근 따라가며, 독자들은 어렵지 않게 아이의 눈으로 세상을 엿보게 된다. 질문과 함께 보낸 하루를 마치며, 침대에 누운 아이는 엄마에게 마지막 질문을 던진다. “난 왜 궁금한 게 많은지 궁금해.” 세상을 향한 천진하고 기상천외한 아이의 질문에 세상이 답하는 마지막 장면은, 질문은 그 자체로 멋진 것이며 아이가 던지는 질문이 곧 아이의 세계가 된다고 알려 준다. 질문을 망설이는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용기와 해답을 주는 작품이다.

서로 다른 피부색, 동·식물이어도 함께하는 우리
다양성의 가치를 전하는 그림책


애니메이션 「천재 강아지 미스터 피바디」 「마다가스카르」 등에 참여하기도 한 한국계 미국인 케나드 박은 『궁금해 궁금해』에서 수채화, 연필, 콜라주, 잉크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장면을 연출한다. 구체적이고 정교한 묘사로 표현된 다양한 동·식물 그림은 독자들에게 생동감을 전한다. 휠체어를 탄 아이부터 흑인과 백인, 동양인까지 다양한 모습과 인종의 어린이들이 어울려 뛰노는 마지막 장면은 여러 생명이 함께하는 세상의 가치와 중요성을 아름답게 보여 준다.

아이들의 시선과 마음을 가장 잘 아는 두 작가의 만남

『궁금해 궁금해』의 글쓴이인 캐리 앤 홀트의 작품은 너트메그 상(Nutmeg Book Award)과 모드 하트 러브레이스 상(Maud Hart Lovelace Award) 후보에 오르기도 하였다. 두 상은 모두 학령기 아이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장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된 것으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작품을 직접 고를 수 있는 상이기에 더욱 의미가 있다. 여기에 『안녕, 가을』 『안녕, 겨울』로 골든 카이트 상을 받고, 『안개가 보이세요』로 커커스 리뷰 ‘최고의 그림책’ 후보에 오른 케나드 박의 그림이 만나 애정 어린 시선으로 따라가며 투명하고 재치 있는 아이들의 마음을 온전히 담아낸다.

-

저자 소개

_캐리 앤 홀트(Kari Anne Holt) (글)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나 텍사스대학교에서 미술을 공부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아이들이 직접 투표하는 너트메그 상과 모드 하트 러브레이스 상 후보에 오르고, 캐나다 뱅크스트리트대학 ‘올해 최고의 어린이책’, 아마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최고의 책’에 선정되었습니다. 어린이들이 자신의 책을 처음으로 끝까지 읽은 책이라고 말할 때 창작의 힘을 얻는다고 이야기합니다. 지금은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남편과 호기심 많은 세 아이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

저자 소개

_케나드 박(Kenard Pak) (그림)
미국 메릴랜드주에서 태어나 시러큐스대학교와 캘리포니아 인스티튜트 오브 아트에서 공부했습니다. 드림웍스와 월트디즈니에서 비주얼 아티스트로 일하며 애니메이션 「천재 강아지 미스터 피바디」 「마다가스카르」 등의 작품에 참여했습니다. 『안녕, 가을』 『안녕, 겨울』로 골든 카이트 상을 받았고, 『안개가 보이세요』로 커커스 리뷰 ‘최고의 그림책’ 후보에 올랐습니다. 지금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아내와 고양이 세 마리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

저자 소개

_김경연 (옮김)
아동청소년문학평론가이자 번역아동청소년문학평론가이자 번역가입니다. 서울대학교 독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아동·청소년 환상 문학 이론 연구로 박사 후 과정을 지냈고 지금은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펭귄은 너무해』 『모두가 잠든 밤에』 『기억나니?』 『시간은 어디에 있는 걸까』 등이 있습니다.가입니다. 서울대학교 독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아동·청소년 환상 문학 이론 연구로 박사 후 과정을 지냈고 지금은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펭귄은 너무해』 『모두가 잠든 밤에』 『기억나니?』 『시간은 어디에 있는 걸까』 등이 있습니다.